일본 대학 순위 - 대학군(大学群)별 랭킹

반응형

일본 대학 순위 - 대학군(大学群)

 

 

 

일본 대학순위 제2탄 대학군 편입니다.

 

지난 번에 일본 대학들의 순위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일본 현지에서 실제로 저런 랭크대로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메이지대는 B랭크, 간사이대는 C+랭크'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아요. 진학지도를 하거나 언론에서 학벌을 다룰 때도 몇몇 비슷한 수준의 대학을 묶어서 생각합니다. 한국 학원들에서 서연고/서성한/중경외시 말하는 것처럼요. 그래서 오늘은 그 대학군을 기준으로 학교 순위를 매겨 보겠습니다. 지난 번에 국공립 대학과 사립 대학을 분리해서 많이 생각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래서 대학군도 보통 국공립은 국공립, 사립은 사립끼리 많이 묶이는 편입니다.

 

국공립 대학

 

동경일공(東京一工, とうきょういっこう)

최상위 대학 4곳인 도쿄대학, 교토대학, 히토츠바시대학, 도쿄공업대학을 이르는 말입니다. 교토대를 제외한 세 대학은 도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구제대(旧帝大, きゅうていだい)

일본 패망 이전에 일본 각 지역에 세워진 대표 국립대학을 이르는 말입니다. 일본에는 도쿄, 교토, 오사카, 나고야, 도호쿠, 규슈, 홋카이도 7개 대학이 있었으며 서울과 타이베이에도 각각 하나씩 제국대학이라는 이름으로 세워졌었습니다. 지금도 일본 내, 해당 지역에서 영향력이 매우 강한 대학들 입니다.

 

지제대(地帝大, ちていだい)

일본의 7개 구제대 중 지방에 있고 상대적으로 입학 성적, 아웃풋이 떨어지는 지방 소재 제국대학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도쿄대, 교토대, 오사카대를 제외한 나고야, 도호쿠, 규슈, 홋카이도 대학을 의미하며 오사카 대학이 포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음상 地底(지하, 땅밑)라고도 발음이 되기 때문에 조롱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케이한신(京阪神, けいはんしん)

한국의 부울경처럼 관서권 대표 지역인 교토, 오사카, 고베지역을 묶어 부르는 말입니다만 관서권의 상위 국립 교토대, 오사카대, 고베대 3개 대학을 묶어 부르는 말로도 쓰입니다. 주로 관서권 고등학교, 학원에서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츠쿠요코신(筑横神, つくよこしん) -> TOCKY(とっき)

구제대 다음정도 되는 국립 대학들 모임입니다. 츠쿠바대학, 요코하마국립대학, 고베대학입니다. 여기에서 고베대학이 빠지고 치바대학을 넣어서 筑横千이라고 하기도 하고 수도대학을 추가해서 筑横千首라고도 합니다. 사실 많이 쓰이는 용어는 아닙니다.

최근에는 츠쿠요코신 자체가 별로 사용안되는 와중에 학원가에서 새로운 학력군을 냈고 나름 유행을 했는데

TOCKY라는 대학군입니다.

츠쿠바대(Tsukuba), 오챠노미즈대(Ochanomizu), 치바대(Chiba), 고베대(Kobe), 요코하마국립대(Yokohama)라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츠쿠요코신 보다는그래도 와닿는거 같기도 합니다.

 

덴노우메이센(電農名繊, でんのうめいせん)

상위권 이공계특화 국립대학 4곳을 가리킵니다. 전기통신(덴키츠신)대학, 도쿄농공대학, 나고야공업대학, 교토공예섬유대학으로 대학 네임밸류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편이지만 대기업 취업률, 연구 등에서 내실이 상당히 좋은 대학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에키벤/에키벤대학(駅弁/駅弁大学, えきべん/えきべんだいがく)

기본적으로는 '역에서 파는 각 지역의 특산품을 담은 도시락'이라는 말입니다만 일본의 각 현을 대표하는 국립대학을 이르는 말로도 쓰입니다. 보통 현의 이름+대학 형태로 이름이 붙여집니다. 한국의 지거국과 비슷한 단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만 '지방에 있는 거점대학교'라는 중립적, 긍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지거국과는 달리 '역 도시락 대학'이라는 뉘앙스에서 지역 국립대학을 조롱하는 듯한 부정적인 함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카네오카치히로(金岡千広, かねおかちひろ)

카네오카센히로라고 발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위권 국립 4개 대학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가나자와대학, 오카야마대학, 치바대학, 히로시마대학입니다.  뒤에 구마모토가 들어가거나 치바대학이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5S(フヮイブエス)

중상위 국립 5개 대학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사이타마대학, 신슈대학, 시즈오카대학, 시가대학, 니이가타대학입니다. 니이가타대학의 경우 줄임말인 신다이(新大)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어느정도 괜찮은 국립대학의 지표라고 할 수 있으며 상위 사립대학과 비교가 많이 되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문과는 GMARCH와 비슷비슷, 이과는 그 이상으로 여겨집니다.

 

STARS(スターズ)

최하위권 국립 5개 대학의 앞글자 알파벳을 따서만든 말입니다. 순서대로 사가대학, 돗토리대학, 아키타대학, 류큐대학, 시마네대학이 있습니다. 최하위권이긴 하지만 전에 포스팅한 랭킹을 봐도 나오듯 그래도 수도권의 어지간한 사립보다 높은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쿠호쿠슈류시츠(北北秋琉室, ほくほくしゅうりゅうしつ)

공립까지 포함해서 최하위권인 국공립대학들의 앞글자입니다. 키타미공업대학, 홋카이도교육대학, 아키타대학, 류큐대학, 무로란공업대학입니다. 모두 일본 기준으로 상당히 오지에 있는 대학으로 아키타대학은 혼슈 최북단, 류큐는 일본 최남단 나머지 3개 대학은 홋카이도에 있습니다. STARS에 비해 많이 쓰이는 용어는 아닙니다.

다만 이 대학들도 아래의 닛토코마센과 비슷하게 여겨진다는 면에서 일본의 국공립대의 위상을 알 수 있습니다. 

 

사립 대학

도쿄의 사립대학 순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케이(早慶, そうけい)

상위 사립대학인 와세다대학과 게이오기주쿠대학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말입니다. 게이오쪽에서는 慶早라고 부르기도 합니다만 보통 소케이라고 부릅니다. 3위권 대학인 죠치대학까지 합쳐서 早慶上智 거기에 도쿄이과대학을 합쳐서 早慶上理라고 하기도 합니다만 학원가를 제외하면 잘 쓰지 않습니다. 보통은 동경일공을 제외한 지방제대와 비견됩니다. 특히 상위학부(법, 경제/정경, 이공)의 경우 취업실적에서는 지방제대보다 앞선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MARCH(マーチ)

도쿄에 소재한 중상위권 사립 5개 대학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말입니다. 무려 1955년에 잡지에서 처음 만든 말로 상당히 그 연원이 오래되었습니다. 메이지대학, 아오야마대학, 릿쿄대학, 츄오대학, 호세이대학입니다. 일본에서는 중상위 이상 대기업 지원 때 학벌로 손해를 보지 않는 선으로 여겨진다고 합니다. 일왕 일가가 많이 다닌 대학으로 유명한 가큐슈인을 합쳐서 GMARCH라고 부르는 거나 한자만 따서 明青立法中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은 국립 상위대(TOCKY 등)보다는 아래지만 중견 국립(5S 등)과는 충분히 비교되거나 관동에서는 더 선호하기도 합니다.

 

칸칸도리츠(関関同立, かんかんどりつ)

관서권에 소재한 중상위권 사립 4개 대학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관동의 MARCH와 비슷하게 평가를 받습니다. 효고현에 있는 간사이가쿠인대학, 오사카에 있는 간사이대학, 교토현에 있는 도시샤대학, 리츠메이칸대학으로 도시샤대학 같은 경우 윤동주, 정지훈 같은 한국 문인들의 시비(詩碑)가 남겨져 있기도 합니다. MARCH와 비슷하게 앞글자를 따서 KKDR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학 위상은 MARCH와 비슷합니다.

 

세이세이메이가쿠돗쿠무(成成明学獨國武, せいせいめいがくどっくむ)

도쿄 소재의 중위권 사립 6개 대학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세이죠대학, 세이케이대학, 메이지가쿠인대학, 독쿄대학, 고쿠가쿠인대학, 무사시대학입니다. 이중에서 세이죠대학, 세이케이대학이 돈 많은 학생이 다닌다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상당히 애매한 대학군으로 솔직히 MARCH랑 닛토코마센 사이 대학을 뭉뚱그려 놨다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츠토우혼죠(津東本女, つとうほんじょ)

도쿄 소재의 중위권 여자대학들의 모임입니다. 츠다주쿠대학, 도쿄여자대학, 니혼여자대학을 가리키는데 사실 츠다주쿠와 도쿄여자/니혼여자와의 차이가 꽤 커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는 아닙니다. 이견이 있긴 합니다만 츠다주쿠는 MARCH/칸칸도리츠 급, 도쿄여자/니혼여자는 세이세이메이가쿠~닛토코마센급으로 본다고 합니다.

 

4공대(四工大/4工大, よんこうだい)

위의 덴노우메이센처럼 이공계 위주인 4개의 사립공과대학을 일컫는 말입니다.

시바우라공업대, 도쿄전기대, 도쿄도시대(구 무사시공업대), 공학원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민간잡지나 인터넷에서 만들어진게 하니라 각 대학간 협약(東京理工系4大学による学術と教育の交流に関する協定)으로 인해서 생겨난 대학군입니다. 국가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에서 유래한 한국의 지거국과 비슷한 유래를 가진 셈이죠.

위의 츠토우혼죠의 츠다주쿠대학과 비슷하게 시바우라공대가 확실히 한 급간 높게 평가를 받으며 MARCH 이계와 성적 차이도 크지 않습니다. 2위는 공학원 대학, 3,4위는 도쿄전기대, 도쿄도시대로 위 2개 대학은 낮은 학과는 편차치가 40대 중반까지 떨어지는 등 차이가 좀 큰 편이지만 그래도 최소한 닛토코마센과 비슷하다고 평가받습니다.

 

닛토코마센(日東駒専, にっとこません)

도쿄 소재의 중하위권 4개 대학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니혼대학, 토요대학, 코마자와대학, 센슈대학으로 일본 인터넷에서 가장 까이는 대학군중 하나입니다. 주로 ニッコマ로 불리며 특히 2ch의 대학수험판에서는 '발로 풀어도 가는 대학', '입학자는 얼굴을 들 수가 없는 허접대학'으로 까이고 있지만 현실은 센터시험날을 기점으로 평가가 '상당히 좋은 대학',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바뀝니다. 

 

현실적으로는 대기업의 이른바 학력필터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아웃풋 차이도 꽤 있고 전에 포스팅한 대학 순위에도 나오지만 기본적으로 국립대학이라면 닛토코마센 이상이라고 평가를 받습니다. 일단 인서울이면 어지간한 지거국보다도 입결이 좋은 한국과는 많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괜찮은 대학의 마지노선 느낌으로 한국의 인가경, 한서삼, 3여대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수험생 커뮤니티에서는 까이지만 정작 대학교 전체로 보면 상위권인 대학이니까요.

 

산킨코류(産近甲龍, さんきんこうりゅう)

관서권 중하위권 사립 4개 대학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교토산업대학, 긴키대학, 코난대학, 류고쿠대학을 가리키며 닛토코마센과 비슷한 라인이라고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닛토코마센보다는 덜 알려져 있으며 관서권에서만 주로 많이 사용됩니다.

 

아이아이메이츄(愛愛名中, あいあいめいちゅう)

관서, 관동권이 아닌 도카이 지방(나고야 시가 있는 지방으로 관서, 관동 사이에 있다고 보면 됩니다.)의 아이치현에 소재한 중하위권 사립대학입니다. 아이치대학, 아이치가쿠인대학, 메이죠대학, 츄쿄대학으로 보통 관동권의 닛토코마센, 관서권의 산킨코류와 비슷한 레벨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보통 나고야 시에 있는 난잔대학보다 한단계 아래로 평가 받으며 난잔대학은 MARCH~세이세이메이가쿠 정도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가이가이케이코우부츠(外外経工佛, がいがいけいこうぶつ)

관서권의 중하위~하위권의 5개 사립대학 모음입니다. 다른 대학군 용어들보다 거의 사용되지 않고 관서권의 입시학원 정도에나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교토외국어대학, 간사이외국어대학, 오사카경제대학, 오사카공업대학, 불교대학 5개 대학을 가리키며 편차는 대략 닛토코마센과 다이토우아테이코쿠 사이정도입니다.

 

다이토우아테이코쿠(大東亜帝国, だいとうあていこく)

도쿄 소재 하위권 사립대학을 가리키는 말로 형설시대라는 대학 입시 관련 잡지에서 만든 말이라고 합니다만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제국(웃음)같은 느낌으로 꽤나 조롱하는 격으로 만든 이름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이토분카대학, 토카이대학, 아지아대학, 테이쿄대학, 고쿠시칸대학으로 원래는 대학스포츠 쪽에서 알려져 있었다고 합니다. 

 

셋신츠이토우(摂神追桃, せっしんついとう)

관서권 하위권 4개 사립대학을 가리킵니다. 거의 인지도가 없는 대학군으로 관서권에서 쓰거나 가끔 다이토우아와 비교할 때나 쓰는 것 같습니다. 세츠난대학, 고베가쿠인학, 오테몬가쿠인대학, 모모야마가쿠인대학입니다.

 

메이메이츄니치(名名中日, めいめいちゅうにち)

도카이권의 하위권 4개 사립대학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다이토우아와 비슷한 급의 대학으로 역시 도카이에서나 쓰이는 말입니다. 각각 나고야가쿠인대학, 나고야학예대학, 츄부대학, 니혼복지대학의 앞글자입니다.

 

칸토죠류에도자쿠라(関東上流江戸桜, かんとうじょうりゅうえどざくら)

도쿄 소재 최하위권 대학입니다. 평균 편차치 30대 후반~ 40대 초반 정도의 단기대(한국의 전문대)수준의 편차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간토가쿠엔대학, 죠부대학, 유통경제(류츠케이자이)대학, 에도가와대학, 오비린대학입니다.

 

 

---------------------------------------------------------------------------------------------------------------

 

 

지금까지 일본 대학의 대학군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대충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실 위 대학군들을 다 아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일본 현지 사람들도 저거 다 알고 있지는 못합니다.

 

국립대는 구제대, 5S, 에키벤정도, 사립대는 소케이, MARCH, 칸칸도리츠, 닛토코마센정도만 알아도 정말 많이 아는 겁니다. 한국도 어르신이나 중학생은 SKY+서성한, 지거국 정도만 알아도 많이 아는거인거랑 비슷합니다.

 

유학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적어도 에키벤 대학 또는 MARCH 이상을 가는걸 추천합니다. 안그래도 일본어가 현지인에 비해서 부족한데 별로 인정해주지 않는다지만 낮은 학벌인 대학으로 가는 건 별로 좋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일본 대학 순위 - 대학군편이었습니다.

반응형

'일본 이야기 > 일본 대학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대학 순위  (1) 2017.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