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명문대로 교환학생 갈 수 있는 한국 대학교 1부 대청교성정

반응형

교환학생에 대한 기본 사항은 이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대학마다 어디로 교환학생을 갈 수 있는지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역시 이전에도 말했지만 대체로 대학교 수준 따라 교환학생을 갈 수 있는 대학교가 정해집니다. 다만 이게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서 의외의 대학교에서 독일 명문대와 교환학생협정을 맺고 있는 경우가 존재하므로 이에 대해 간략하게 적어보고자 합니다.

 

이는 대학 전체 단위에서 학부(Undergraduate) 정규 교환학생(최소 1학기) 기준이므로 대학원이나 어학연수, 특정 단과대에서만 교환 보내는 경우는 아래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표기는 이전 대만 명문대 글처럼 지명을 제외하면 국문으로 표기 하겠습니다. 칭화=>청화, 쳉쿵=>성공 등.

 

 

국립타이완대학(國立臺灣大學, National Taiwan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서울대, KAIST, 포항공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 경희대, 이화여대, 부산대, 순천대

출처: https://oia.ntu.edu.tw/outgoing/school.list

국립대만대학으로도 불리며 대만 최고 대학으로 대만의 서울대격인 대학입니다.

민주화 이후 모든 대만 총통(대통령)이 모두 이 대학 출신(리덩후이, 천수이볜, 마잉주, 차이잉원)이며 현 시점 20여일 남은 2024년 대만 대선 유력 주자 중 2명(라이칭더, 커원저)이 이 대학 출신일 정도로 정재관 모든 면에서 압도적이며 대만 사회 내에서의 위상은 한국의 서울대보다 더 사회적 위상이 높은 대학입니다. SKY 다 합쳐놓은 만큼이라고 해야하나요.

전체적으로 보면 서포카연고를 포함한 명문대는 물론 일부 지방국립대와도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국립청화대학(國立清華大學, National Tsing Hua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서울대, KAIST, 포항공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GIST, UNIST, 한양대, 중앙대, 경희대, 이화여대, 부산대, 경북대, 전북대, 삼육대

출처: https://oga.site.nthu.edu.tw/p/412-1524-18680.php?Lang=zh-tw

이른바 대청교성정(台淸交成政)이라 불리는 대만 최상위 대학 중 하나입니다.

원래는 중국에 설치되었다가 대만으로 중화민국이  옮겨오면서 다시 세워진 학교로(재대복교라 함) 중국의 그 칭화대학교와 연원이 같습니다. 그래서 수준도 높은 편이고요. 인문계열이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만 인간사회과학대, 교육학부 밖에 없는 등 빈약한 편입니다. 

주로 이공계 위주인데 이건 정치대를 제외한 청화대, 양명교통대, 성공대가 모두 가진 특성입니다. TSMC를 위시한 이공계 학생을 많이 뽑을 수 밖에 없는 IT+제조업에 몰빵한 나라라 그렇습니다. 한국, 일본 이상이에요.

그리고 타이페이시가 아니라 신주시에 메인캠퍼스가 있는데 신주시는 TSMC 및 각종 연구소가 위치한 과학중심도시+수도권 도시로 한국으로 따지면 인천+대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루두루 인연을 맺고 있으며 서포카연고는 물론, 서성한 및 IST까지 교환협정을 맺고 있으며 일부 지거국과도 교류하고 있습니다.

 

 

국립양명교통대학(國立陽明交通大學, National Yang Ming Chiao Tung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서울대, KAIST, 포항공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 DGIST, 중앙대, 이화여대, 건국대, 전남대, 충남대

출처: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XGeMX1F-niYApCrtge7n5f_YfsLZ1uZrp3ckdp-35UQ/edit#gid=1303661567

이른바 대청교성정(台淸交成政)이라 불리는 대만 최상위 대학 중 하나입니다.

원래 '청교'일만큼 교통대 자체가 알아주는 대학이었고 양명대는 의료는 명문대였던 대학인데 두 대학이 합친 것으로 한국으로 따지면 카이스트와 가톨릭대가 합친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 양명대 캠퍼스는 타이페이에, 구 교통대 캠퍼스는 신주시에 있는데 어지간하면 신주시 캠퍼스를 이용하실 겁니다.

역시 서포카연고+서성한에 이어 다양한 대학과 교환을 맺고 있으며 역시 지거국과 교환을 하고 있습니다.

 

국립성공대학(國立成功大學, National Cheng Kung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중앙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출처: https://oia.ncku.edu.tw/var/file/32/1032/img/4508/405920599.pdf

이른바 대청교성정(台淸交成政)이라 불리는 대만 최상위 대학 중 하나입니다.

원래는 청화대, 교통대에 밀리는 4위권 대학이었는데 최근 2위권으로 급부상한 대학입니다. 특이하게도 타이난시, 우리나라로 따지면 광주, 부산 정도인 남부도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칭화대, 교통대와는 라이벌 관계인데 학력, 지역으로서도 그렇지만 일본-대만본성계 대학(원래 다이난고등공업학교가 기원)이라는 점에서도 제대복교+외성계의 지원을 받은 위 두 대학과 차이가 납니다. 이공계 위주이긴 하지만 문과 진용도 위 두 대학에 비해서는 잘 갖춰진 편이라고 평가받습니다.

위 3대학과는 달리 지거국 위주에 서울권은 중앙대 하나뿐이며 교환대학이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국립정치대학(國立政治大學, National Chengchi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서울대, 연세대, 서강대, 한양대, 중앙대, 경희대, 한국외대, 동국대, 아주대, 세종대, 한양대 에리카, 경북대, 전북대, 인천대, 동아대

출처: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Qfz-spHg8ocFkoPMJ_CxDRfplo9YbItdEIIHQdGVadM/edit#gid=0

이른바 대청교성정(台淸交成政)이라 불리는 대만 최상위 대학 중 하나입니다.

청교성과는 달리 유일한 문과 위주의 대학이며 청교와 마찬가지로 재대복교한 대학인데 그 연원이 무려 중국국민당 당 간부 교육기관인 중앙당무학교에서 유래하기 때문에 친 국민당 색채가 강한 대학입니다. 그래서 대학서열에서는 포함되기도하고 사라지기도 하는데 이공계 위주인 대만 대학서열에서 문과위주이기도 하거니와 당파색이 지나쳐서 반대편에서 평가절하하는 대학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주요 정치인, 관료를 꾸준히 배출하는 주요대학임은 분명하며 법학, 경제학, 정치학 등 분야에서는 대만대 다음 가는 대학이기 때문에 명문대로는 빼놓을 수 없는 대학입니다.

청교보다는 약간 부족하지만 서울대, 연세대부터 인천대, 동아대까지 폭 넓은 교환대학을 자랑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