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명문대로 교환학생 갈 수 있는 한국 대학교(2023년 기준, 사립, MARCH, 칸칸도리츠)

반응형

교환학생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의 경우 이 글, 일본 교환학생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이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교환학생은 대학교가 교환협정을 서로 맺어야 갈 수 있기 때문에. 다니고 있는 대학마다 어디로 교환학생을 갈 수 있는지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역시 이전에도 말했지만 대체로 대학교 수준 따라 교환학생을 갈 수 있는 대학교가 정해집니다. 다만 이게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서 의외의 대학교에서 일본 명문대와 교환학생협정을 맺고 있는 경우가 존재하므로 이에 대해 간략하게 적어보고자 합니다.

이는 대학 전체 단위(全学交換留学 協定校)에서 학부(Undergraduate) 정규 교환학생(최소 1학기) 기준이므로 대학원이나 어학연수, 특정 단과대에서만 교환 보내는 경우는 아래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또한 국제교류협약의 경우  ISEP, ACUCA만 일단 포함시켰습니다.

 

명문대는 도쿄이과대, ICU, GMARCH(가쿠슈인대, 메이지대, 아오야마가쿠인대, 릿쿄대, 츄오대, 호세이대), 칸칸도리츠(関関同立, 간사이대, 간사이가쿠인대, 도시샤대, 리츠메이칸대)가 기준입니다.

 

죠치는 왜 도쿄이과대, ICU랑 다르게 최상위인가요? 라고 하실 수 있는데 최상위 작성할 때 죠치까지 작성하다가 귀찮아서... 이 글은 서열을 매기고자 하는게 아니라 교환대학을 알아보는데 의의가 있는 만큼 양해부탁드립니다.

 

2023년 9월 기준입니다.

각 로고 출처는 해당 대학 또는 해당 대학의 위키피디아 페이지입니다.

 

도쿄이과대학(東京理科大学, Tokyo University of Science)

교환파견 대학교: X

출처: https://www.tus.ac.jp/kokusai_program/

'국립은 이공계, 사립은 인문사회계'가 사실상 정착되어있는 일본에서 특이하게 사립 이공계 대학으로 명문대 반열에 오른 대학입니다. 그리고 '교환유학제도가 아예 없는 대학'입니다. 교토부립대처럼 학부별로는 있는데 전학 단위만 없는게 아니라 그냥 없는거 같아요. 1년간 UC Davis 다녀오는거랑 방학 어학연수를 제외하면 교환프로그램이 없어요. 아니면 아예 더블디그리(복수학위)프로그램이던가요.

학풍이 1학년 때 40%가 유급하고 레포트를 4년간 1000장 쓴다는 대학이라 교환가서 놀고 단위 인정 받아오는 걸 싫어하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혹시 다녀오신 분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국제기독교대학/ICU(国際基督教大学, International Christian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 + 서강대, 숭실대, 한동대, 한남대, 계명대(ACUCA)

출처: https://subsites.icu.ac.jp/iee/abroad/search.html

국제기독교대학이라는 명칭보다는 그냥 ICU 또는 ICU대학(ICU大学)으로 더 많이 불리는 대학입니다. 애초에 일본에서는 기독교를 キリスト教(키리스토쿄, 한국어로 따지면 기독교가 아니라 그리스도교라고 쓰는 식)라고 써서 기독교(基督教)라는 한자명칭 자체가 생소하기 때문인게 이유인 것 같습니다. 국제교양대학과 비슷하게 영어로 이루어지는 수업이 많고 소수정예, 교양학부 단일학과, 1년 800명 가량의 소수정예선발이 특징입니다.

도쿄도 미타카시 소재라 시부야 기준 50분 정도가 걸리고 스기나미구 같은 곳도 가까워서 역시 쾌적한 편입니다.

교환가능 대학은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로 뭔가 알짜만 모아놨다는 느낌입니다. 다만 기독교 대학인 만큼 ACUCA 프로그램으로 인해 서강대~계명대 5개 대학도 교환이 가능합니다. 다만 자체 전학대학과는 달리 1학기 교환만 가능합니다.

 

메이지대학(明治大学, Meiji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고려대, 서강대, 한양대, 경희대, 한국외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부산대,  숭실대, 인하대, 부경대, 충북대, 동덕여대, 경상대, 제주대, 영남대,  대구대, 대전대

출처: https://www.meiji.ac.jp/cip/admission/index.html

한국에서 일본 대학하면 가장 많이 알려진 대학 중 하나입니다. 인지도만 따지면 도쿄대, 와세다대 다음급? 릿쿄, 아오야마는 몰라도 메이지대는 아는 분이 꽤 많은 느낌입니다. 나머지 ARCH와는 달리 간판학과가 없이 전체적으로 높으며 굳이 따지면 법학부(보통 한국 경영학과처럼 일본에서 문과 최고학과)가 간판입니다.

메인캠퍼스가 도쿄 한가운데인 스루가다이에 있으므로 입지는 굉장히 좋지만 이공계 캠퍼스는 떨어져 있어서 이공계 분들이 전공수업 듣기는 좋지 않다고 알고 있습니다.

교환가능대학은 거의 와세다급으로 다양한대 고려대부터 대전대까지를 망라합니다. 다만 메이지대에서 '전학 교환협정대학'을 홈페이지에 제시해놓고 있지 않기 때문에 위 대학들은 2020~2024 전학 교환학생 모집 대학만 추려놓은 것입니다. 하지만 5년간 한국에 파견보낸 대학 목록이므로 도시샤처럼 특이하게 수용only(受け入れのみ)인 경우가 아니라면 저 대학들이 전학교환대학일 것으로 보입니다.

 

아오야마가쿠인대학(青山学院大学, Aoyama Gakuin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한국외대, 이화여대,  국민대, 서울여대, 계명대, 경남대 + 숭실대, 한동대, 한남대(ACUCA)

출처: https://www.aoyama.ac.jp/international/study_abroad/plan.html

일본에서 상당히 이미지가 좋은 대학 중 하나로 한국 연세대 느낌인 게이오 약간 하위호환격으로 여겨지는 대학입니다.

인싸, 깔끔함, 패션에 민감한 느낌으로 홍대나 건대 같은 이미지라고 생각합니다. 학교가 시부야구에 있어서 더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간판학과는 문학부 영미문학과, 국제정경학부이며 특히 영미문학과가 유명합니다.

입지 자체는 시부야구로 환상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지만 메이지대와 마찬가지로 이공학부는 사가미하라시에 있어서 이공학부 분들이 전공수업 듣기는 불편한 편입니다.

교환가능 대학은 다양한 편이긴 하지만 SKY대학을 중심으로 한 서울권 대학에 집중되어 있는 느낌이 강합니다.

 

릿쿄대학(立教大学, Rikkyo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이화여대, 성공회대

출처: https://www.rikkyo.ac.jp/campuslife/support/international/partners.html

아오야마와 비슷하게 이미지가 좋은 사립대입니다만 파티피플! 인싸! 느낌보다는 차분한 느낌이 더 강합니다.

일반입학 기준 아오야마와 더불어 게이오/죠치 떨어진 학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대학입니다.

간판학과는 이문화커뮤니케이션학부이고 이외에도 경영, 현대심리, 문학부 영미문학전수가 유명합니다.

메인캠퍼스가 일본 핫플 중 하나인 이케부쿠로에 있고 시부야 기준 25분 정도만 걸리는 등 입지는 아오야마와 함께 최상위로 평가됩니다. 특히 이학부도 이케부쿠로 캠퍼스에 있는 것도 장점. 

성공회에서 세운 대학교라서 특이하게 서울대~이화여대 외에도 성공회대가 전학 교환대학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츄오대학(中央大学, Chuo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 중앙대, 경희대, 이화여대, 건국대, 숙명여대, 인하대, 단국대, 인천대, 영남대, 강남대 + 서울시립대, 아주대, 계명대(ISEP)

출처: https://www.chuo-u.ac.jp/international/outbound/material/

위 3개 대학과는 달리 고시생과 같은 분위기를 풍기는 대학으로 일본에서는 거의 유일하게 고시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당한 수의 사법시험, 회계사, 세무사 등을 배출하고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일본은 개업을 꺼려하고 정년 보장이 되는 사기업 선호도가 높은 만큼 메이지 등에 밀리는 편입니다.

츄오대 법학부는 사시합격자를 배출하므로 예외인데 MARCH 간판학과중 최상위로 MARCH 중에서 유일하게 소케이 하위학과, 죠치를 버리고 가는 학생이 많은 학부입니다. 시립대 세무, 동국대 경찰행정처럼 대학 라인보다 한급 위인 학과죠.

다른 대학들과는 달리 본캠퍼스가 도쿄도 하치오지시에 있는 것도 인기 저하 요소중 하나입니다. 다만 시부야까지 전철로 1시간 가량으로 수도권에 속해있긴 합니다. 법학부는 최근 도쿄 분쿄구로 옮기면서 더 인기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ISEP 가맹대학으로 추가로 시립대~계명대 지원이 가능합니다. ACUCA와는 달리 1년 교환도 가능하고 ISEP를 제외해도 SKY부터 지방대까지 다양한 편이지만 전체적으로 서울권 대학에 치중된 편입니다.

 

호세이대학(法政大学, Hosei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연세대, 중앙대, 서울시립대, 이화여대, 건국대, 덕성여대

출처: https://www.global.hosei.ac.jp/about/kaigai_kyotei/

MARCH 중에서는 말단으로 평가받는데 실제 편차치가 낮은 것도 있고 그룹 중 입결 최상위(메이지대), 이미지(아오야마대, 릿쿄대), 고시실적(츄오대) 어느 것도 애매하거나 낮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학생운동 이미지도 강한 편이고요.

법학부가 전통적인 간판학과였지만 최근에는 GIS(글로벌교양학부)가 새로운 간판학과가 되었습니다.

본 캠퍼스인 이치가야 캠퍼스는 치요다구에 위치하고 있어 생활하기 아주 편한 편입니다. 다만 전공수업을 수강하고 하는 경우 각 캠퍼스를 확인하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교환대상 대학은 인서울대학들만 있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가쿠슈인대학(学習院大学, Gakushuin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고려대, 서울시립대, 동국대, 경북대, 인하대

출처: https://www.univ.gakushuin.ac.jp/global/abroad/partnerprogram/

원래는 일본 덴노일가(일본 황족) 및 화족(일본 귀족)을 교육하는 목적으로 세워진 기관으로 현대에는 평범한 대학이 된 기관입니다. 대학 수준은 보통은 츄오대 정도로 평가받으며 간판학과는 굳이 따지면 법학부, 문학부입니다.

의외로 이학부가 높은 편인데 아오야마, 메이지처럼 멀리 떨어진 캠퍼스가 아니라 도쿄도 도시마구 캠퍼스를 같이 쓰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지리적 조건은 매우 좋은 편으로 도시마구 자체도 도심에 포함될 뿐더러 시부야까지 전철 15분 거리인 만큼 이학계열 분이시면 다른 캠퍼스 쓰는 대학보다 더 편한 대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환대학은 꽤 적은 편인데 지방대학은 경북대 뿐입니다.

 

간사이대학(関西大学, Kansai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고려대, 서강대, 한양대, 경희대, 한국외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부산대,  숭실대, 인하대, 부경대, 충북대, 동덕여대, 경상대, 제주대, 영남대,  대구대, 대전대

출처: https://www.kansai-u.ac.jp/Kokusai/department/agreement.php

칸칸도리츠의 경우 논란은 있습니다만 대체적으로 도시샤>리츠메이칸, 칸사이가쿠인>칸사이 느낌이라 MARCH의 호세이처럼 칸칸도리츠의 말단으로 평가받는 대학입니다. 간판은 외국어학부입니다.

지리적 조건도 센리야마 캠퍼스 기준 바로 옆에 역이 있고(한큐 칸다이마에), 스이타시 자체도 40만 인구에 도톤보리 기준 50분이라 교환생활에 부족함은 없는 편입니다.

교환대학은 고려대부터 대전대까지 상당히 다양한 편입니다.

간사이가쿠인대학(関西学院大学, Kwansei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연세대, 서강대, 한양대, 중앙대, 경희대, 시립대, 이화여대, 건국대, 동국대, 부산대, 강원대, 한남대, 고려대 세종캠, 감리신학대 + 숭실대, 계명대, 한동대(ACUCA)

출처: https://ciec.kwansei.ac.jp/abroad/program/map/

국제학부가 뜨고있는 중이며 문학부, 이학부 등은 리츠메이칸과 경쟁중인 칸칸도리츠 내 2~3위권인 대학입니다. MARCH로 따지면 츄오대 정도 포지션으로 도시샤대와 함께 신학부가 설치되어있습니다. Kwansei라는 표기는 오타가 아니라 옛 가나 표기로 한국으로 따지면 부산-Pusan과 비슷한 옛 표기법 명칭입니다.

인구 48만인 니시노미야시에 메인캠퍼스가 있고 도톤보리 기준 1시간 10분 거리라 좋은 교환입지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사이대학이 고려대로 보낸다면 간사이가쿠인대학은 연세대로 보냅니다. 개신교에서 세운 곳이라 ACUCA에도 가입되어 있습니다. 교환대학은 연세대부터 계명대까지 상당히 다양한 편입니다.

 

도시샤대학(同志社大学, Doshisha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한국외대, 이화여대, 전남대, 인천대, 서울여대, 영남대, 감리신학대, +(수용only/受け入れのみ) 성신여대, 동덕여대, 서울신학대 + 서강대, 숭실대, 한동대, 한남대, 계명대(ACUCA)

출처: https://www.doshisha.ac.jp/international/go_abroad_program/index.html

서일본 사학 탑 대학으로 인정받는 대학으로 보통 소케이가 도쿄대 탈락자가 모이는 것과 비슷하게 케이한신으로 불리는 교토대, 오사카대, 고베대 탈락자가 모이기 때문에 상위권 학생들이 상당히 많은 편. 간판학과는 법학부와 문학부 영문학과, 글로벌커뮤니케이션학부, 심리학부. 그중 단연 탑은 법학부입니다.

윤동주, 정지용 시인의 모교이며 이들을 기리는 비석도 자리하고 있는 것도 특이점인데 그래서 관광객도 많은 편입니다.

교토고쇼 바로 위, 바로 옆에 이마데가와역이 있어서 여러모로 입지가 좋은 편이지만 이공계 캠퍼스는 인구 7만의 교타나베시에 분리되어있는게 단점입니다.

특이하게도 파견은 안보내는데 학생을 받아주기는 하는 대학들이 있으며 또 ACUCA 교환으로 보충되는 면도 있다보니 전학 협정 대학 자체에 비해서 도시샤대로 교환갈 수 있는 한국 대학은 많은 편입니다. 역시 SKY와 협정을 맺고 있습니다.

 

리츠메이칸대학(立命館大学, Ritsumeikan University)

교환파견 대학교: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중앙대, 경희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아주대, 부산대, 가톨릭대

출처: https://www.ritsumei.ac.jp/studyabroad/program/univ/advanced/exchange/area02/

국제학부가 명실공히 탑이며 도시샤 법과 함께 서일본 사학 최고학부를 다투는 수준입니다. 그외 문학부, 이학부 등은 칸가쿠와 경쟁중인 칸칸도리츠 내 2~3위권인 대학입니다. 레벨로만 따지면 리츠메이칸VS칸가쿠입니다만 리츠메이칸, 도시샤는 교토, 칸사이, 칸가쿠는 오사카, 효고에 있다보니 리츠메이칸 학생들은 도시샤를 라이벌로 여기는 편입니다. 

메인캠퍼스는 교토시에 있고 특히 교토가 관광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좋은 입지로 여겨지는 편. 다만 메인 학과(문~법, 경제~이공, 경영~종합심리)가 있는 캠퍼스가 3개나 되고 꽤나 떨어져 있는 만큼 전공수업 수강에서 난점이 있긴 합니다.

교환대학은 연세대, 고려대를 비롯해 부산대를 빼면 수도권 주요대학 중심으로 협정이 맺어져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