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대학교 순위

반응형

인도네시아 대학 서열

오늘은 인도네시아의 대학서열을 한 번 써보고자 합니다. 현지 입시 서열이 기준이므로 QS랭킹 같은 국제랭킹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대학들도 저번에 소개드렸던 대만 대학들과 비슷하게 상위 대학은 전부 국립대이고 어느 정도 명문대 라인이 있기 때문에 소개하기 편할 것 같습니다. 다만 한국 어느 어느 급이다라고는 말하기 애매한 게 최상위 3개 대학을 제외하면 상당 수가 지방국립대이며 한국 수준으로 입시라인이 공고하지 않고 학과별로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0. 인도네시아의 고등교육기관 

인도네시아에는 크게 5종류의 고등교육기관이 있습니다. 종합대학교(Universitas), 중점대학교(Institut), 특성화대학교(Sekolah Tinggi), 전문대학(Politeknik), 중점전문대학(Akademi)로 나뉘는데 종합대학교(Universitas), 중점대학교(Institut), 특성화대학교(Sekolah Tinggi)까지가 한국으로 따지면 4년제, 나머지가 2~3년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중에서 소위 4년제 대학교는 종합대학교(Universitas), 중점대학교(Institut), 특성화대학교(Sekolah Tinggi)이며 보통은 종합대학교, 중점대학교(Institut)의 평가가 더 높은 편입니다. 실제로 인도네시아 상위 대학교는 다 종합대 또는 중점대이고요.

 

1. 인도네시아 대학교(Universitas Indonesia), 반둥 공과대학교(Institut Teknologi Bandung), 가자마다 대학교(Universitas Gadjah Mada)

 

위 세 대학, 인도네시아 대학교, 반둥 공과대학교, 가자마다 대학교는 인도네시아 최고대학에 속합니다.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들이기도 하고요. 

인도네시아 대학교는 최고 교육기관이자 가장 오래된 고등교육기관이자 네덜란드라는 식민모국에 의해 설립된 고등교육기관이었다는 점, 인도네시아 최초의 의대, 법대, 인문대 등을 보유했다는 점에서 서울대와 비슷하고 반둥 공과대학교는 식민지 시대에 세워진 고등교육기관이자 최초의 공학, 자연과학 학과를 보유했다는 점에서는 연세대, 이공대 위주의 최고대학이라는 점에서는 KAIST와 비슷합니다. 가자마다 대학교는 역시 그 역사가 식민지시대에서 내려져오며 인문사회 분야, 특히 법대의 명성이 굉장히 높다는 점에서 고려대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각각 인도네시아의 서울대, 연세대+KAIST, 고려대 정도로 생각하셔도 별 무리 없는 대학들입니다. QS랭킹에서도 이 대학들만이 TOP 300위 안에 들었죠(237위, 281위, 263위).

 

2. 아이를랑가 대학교(Universitas Airlangga), 11월 10일 공과대학교(Institut Teknologi Sepuluh Nopember), 보고르 농과대학교(Institut Pertanian Bogor), 디포네고로 대학교(Universitas Diponegoro), 브라위자야 대학교(Universitas Brawijaya), 파자자란 대학교(Universitas Padjadjaran)

위 3 대학을 제외한 나머지 대학교 중 명문대로 꼽히는 대학교들입니다. 후술 하겠지만 소위 A급 대학교들 중에서도 대학이름값이 있다고 여겨지는 대학들로 이 아래부터는 그냥 대학/학과 등급+집과의 거리를 생각해서 진학하는 편입니다. 

 

다만 여기부터는 대학 위치가 중요해집니다. 예를 들어 아이를랑가대와 11월 10일 공과대, 브라위자야대는 동자바 지역에, 보고르 공과대, 파자자란대는 서자바 지역에, 디포네고로대는 중부자바 지역에 있으므로 해당 지역에 따라 진학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내가 서자바 지역에 사는 경우 아이를랑가대를 가기보다는 그냥 파자자란대를 가는 경우가 더 많다는 거죠.

 

또한 위 9개 대학들은 전부 자바섬에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지방의 우수학생들이 서울로 진학하는 것처럼 자바섬 밖 고등학교를 나온 수재들의 경우 자바섬에 있는 대학으로 많이들 진학하는 편입니다.

 

3. 지역별 상위 A등급 국립대학교

 

위에서 대학 등급을 말씀드렸는데, 인도네시아는 교육부 산하에 고등교육기관을 평가하는 기관(BAN-PT)이 있습니다. 그 기관에서 각 고등교육기관의 인정등급을 매깁니다. 즉 국가 공인 A등급 대학이 있는 셈이죠.

 

이미 대학서열이 다 정해진 시기면 모를까 예전부터 국가공인 A등급 대학과 B등급 대학이 국가평가로 정해졌는데 둘 다 갈 수 있으면 B등급 대학 가는 학생이 있을까요? 없겠죠. 그래서 인도네시아의 대학서열은 이 평가를 상당 부분 따라갑니다.

 

예전에는 A, B, C였으며 최근에 방식이 바뀌어서  Unggul, Sangat Baik, Baik, Tidak Terakreditas로 평가를 합니다. 각각 영어로 치면 Excellent, Very Good, Good, Not Rated로 기존 A, B, C에 불합격(F)이 추가된 형태입니다.

 

2019년 기준 A등급 기관이 95교, 2024년 기준 A등급+Unggul등급 기관이 88교라 비슷하고, 3292개 고등교육기관 중 등급 외 판정은 119교 밖에 안 되는 것을 봐서는 구 A, B, C에 등급 외를 하나 추가한 것으로 봐도 됩니다. 현지에서도 그냥 A등급 대학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디포네고로 대학교는 Unggul 등급(Akreditasi Unggul)을 받았는데 본인들 대학교 웹사이트에는 A등급을 받았다고 써놨습니다.

 

여기에 보통 국립이 사립보다 평가가 높으므로 국립 A등급 대학 > 사립 A등급 대학 >= 국립 B등급 대학... 같은 식으로 기본적인 서열이 매겨지게 됩니다. 

 

지역별 국립 종합 A등급 대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중 위에서 언급된 대학은 볼드표시 했습니다.

 

1 지역
북수마트라주(Sumatera Utara)

Universitas Sumatera Utara
Universitas Negeri Medan


2 지역

람풍주(Lampung), 븡쿨루주(Bengkulu), 남수마트라주(Sumatera Selatan), 방카블리퉁주(dan Bangka Belitung)

Universitas Sriwijaya
Universitas Lampung

 

 

3 지역

자카르타 특별수도지역(DKI Jakarta)

Universitas Negeri Jakarta

 

4 지역
서자바주(Jawa Barat), 반텐주(Banten)

Universitas Indonesia(인도네시아 대학교)
Universitas Padjadjaran(파자자란 대학교)
Universitas Pendidikan Indonesia
Institut Teknologi Bandung(반둥 공과대학교)
Institut Pertanian Bogor(보고르 농과대학교)

 

5 지역
욕야카르타 특별주(D.I. Yogyakarta)

Universitas Gadjah Mada(가자마다 대학교)
Universitas Negeri Yogyakarta
Institut Seni Indonesia Yogyakarta

 

6 지역
중앙자바주(Jawa Tengah)

Universitas Diponegoro(디포네고로 대학교)
Universitas Jenderal Soedirman
Universitas Sebelas Maret
Universitas Negeri Semarang

 

7 지역
동자바주(Jawa Timur)

Universitas Airlangga(아이를랑가 대학교)
Universitas Brawijaya(브라위자야 대학교)
Universitas Jember
Universitas Negeri Malang
Universitas Negeri Surabaya
Universitas Pembangunan Nasional "Veteran" Jawa Timur
Institut Teknologi Sepuluh Nopember(11월 10일 대학교)

 

8 지역
발리주(Bali), 서누사틍가라주(Nusa Tenggara Barat)

Universitas Udayana
Universitas Pendidikan Ganesha
Institut Seni Indonesia Denpasar

 

9 지역

서술라웨시주(Sulawesi Barat), 남술라웨시주(Sulawesi Selatan), Sulawesi Tenggara(동남술라웨시주)
Universitas Hasanuddin

Universitas Hasanuddin

 

10 지역

서수마트라주(Sumatera Barat), 잠비주(Jambi), 리아우주(Riau), 리아우제도주(Kepulauan Riau)

Universitas Andalas
Universitas Riau
Universitas Negeri Padang

 

11 지역

남칼리만탄주(Kalimantan Selatan), 중앙칼리만탄주(Kalimantan Tengah), 서칼리만탄주(Kalimantan Barat), 북칼리만탄주(Kalimantan Utara), 북칼리만탄주(Kalimantan Utara)

Universitas Lambung Mangkurat
Universitas Tanjungpura
Universitas Negeri Makassar

 

12 지역

말루쿠주(Maluku), 북말루쿠주(Maluku Utara)

A등급 주립대학 없음, 사립대학 중에서도 없습니다.

 

13 지역

아체주(Aceh)

Universitas Syiah Kuala

 

14 지역

파푸아주(Papua), 중앙파푸아주(Papua Tengah), 파푸아고원주(Papua Pegunungan), 남파푸아주(Papua Selatan), 서파푸아주(Papua Barat)와 남서파푸아주(Papua Barat Daya)

 

원래는 파푸아주(Papua), 서파푸아주(Papua Barat) 2개만 있었는데 2022년에 행정개편으로 파푸아주가 파푸아주(Papua), 중앙파푸아주(Papua Tengah), 파푸아고원주(Papua Pegunungan), 남파푸아주(Papua Selatan), 서파푸아주가 서파푸아주(Papua Barat)와 남서파푸아주(Papua Barat Daya)로 나뉘었습니다.

A등급 주립대학 없음, 사립대학도 A등급이 없습니다.

 

15 지역
동누가틍가라주(Nusa Tenggara Timur)

A등급 주립대학 없음, 사립대학도 A등급이 없습니다.

 

16 지역
고론탈로주(Gorontalo), 중앙술라웨시주(Sulawesi Tengah), 북술라웨시주(Sulawesi Utara)


Universitas Sam Ratulangi
Universitas Tadulako
Universitas Negeri Gorontalo

 

이런 식으로 각지의 A등급 대학교가 해당 지역 최고대학 위치를 차지하며 위에 언급된 9개 대학을 제외하면 해당 지역들의 수재들은 자기 지역의 A등급 대학에 진학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등급은 대학교 말고도 학과 또는 전공에도 매깁니다.

 

즉 대학교 등급 따로, 대학교 안의 학과/전공 등급 따로라는 거죠. 대학교는 A등급이어도 학과는 B등급일 수도 있는 겁니다. 예를 들어 디포네고로 대학교는 위에 말씀드렸듯이 상위 10개 대학 안에 들어가는, A등급 대학교 중에서도 최상위에 속하는 대학이지만 학부과정 54개 중에서 46개가 A등급이고 나머지 8개 전공 중 5개는 B등급을 받았고 3개는 C등급을 받았습니다.

 

내가 A등급 대학에 지원할 정도의 학생인데 심리학과를 전공하고 싶다. 그런데 똑같은 A등급 대학교인데 ㄱ대학교는 심리학과가 B등급이고 ㄴ대학교는 심리학과가 A등급이다? 그럼 ㄴ대학교로 진학하는 거죠.

 

정리하면 대체적인 대학서열은 인도네시아/가자마다/반둥공과 > 아이를랑가/11월 10일/보고르농과/디포네고로/브라위자야/파자자란 > 나머지 A등급 주립대학교 > A등급 사립대학교 >= B등급 주립대학교... 순서인 거죠.

 

이게 인도네시아의 대학서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