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학교 순위 feat. 1본대학, 985공정, 211공정, 쌍일류(双一流), 구교연맹(九校联盟), 칭베이푸자오(清北复交), 화동오교(华东五校)

반응형

중국 대학 서열

 

이번 글은 중국 대학교 순위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실 일본 다음으로 가까운 나라가 중국이지만 중국 명문대는 일본 명문대에 비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물론 칭화대, 베이징대 정도는 우리나라 사람들도 아는 경우가 많지만 그건 한국에서 서울대, 카이스트 정도 급 되는 대학이고 한국의 연고대, 서성한중경외시급 정도 대학을 아는 경우는 적고, 또 중국 내부적으로 어느 정도까지 좋은 대학인지에 대해서는 아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제가 아는 정보를 바탕으로 대략적으로 중국 명문대의 기준 및 그에 맞는 명문대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좀 깁니다만 따라오시면 대략적인 구조를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1. 1본대학(一本大学), 2본대학(二本大学), 3본대학(三本大学), 고등전과학교(高等专科学校, 专/专科), 고등직업원교(高等职业院校, 高职)

 

우선 중국에서 4년제 학부(중국에서는 본과/本科라 함) 입시는 크게 1본(一本), 2본(二本), 3본(三本)으로 나뉘었었습니다. 중국은 지역별로도 지원가능 횟수, 방법 등이 차이가 나지만 대체적으로 먼저 일본입시과정을 거친 뒤에 이본을 지원하고 삼본을 지원하고 하는 식이었니다. 최근에는 일괄 병행지원으로 바뀌는 추세라 이런 분류가 현 입시에서는 큰 의미가 없지만 대학 분류로는 여전히 쓰입니다.

 

당시 1본 입시과정에서 선발하는 대학은 대체적으로 명문대인 경우가 많았고 지금도 대체적으로 그렇기 때문에 1본대학=괜찮은 대학이라는 인식이 생기게 됩니다. 반대로 2본, 3본대학은 상대적으로 저평가되고요. 그리고 이 분류가 상당히 명확합니다. 우리나라 학력고사 시절 전기대, 후기대랑도 다른 게, 우리나라 그 당시에는 후기대 중에서도 성균관대 같은 명문대가 있었지만 중국 2본대학 중에서는 명문대는 없다시피 합니다.

 

물론 이러한 분류가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같은 대학 안에서 1본과정, 2본과정으로 분리해서 뽑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대학이 많지는 않았기 때문에 이게 대체적인 기준이 됩니다. 

 

그 다음에는 고등전과학교, 고등직업원교가 있습니다. 고등전과학교, 고등직업원교 모두 고등학교 졸업(중국은 고등중학교) 이상이 요구되는 고등교육과정이지만 고등전과과정이 전통적인 전문대 과정이라면 고등직업원교의 경우 우리나라로 따지면 폴리테크닉 과정인데 경우마다 다르지만 고등전과학교보다 더 아래로 취급받습니다. 예전에는 4차 지원이 고등전과, 5차 지원이 고등직업이었던 것도 영향이 있고요.

 

그래서 대체적으로는 1본>2본>3본(여기까지가 본과/本科)>전과(专科)>고직(高职) 순으로 학벌이 나뉩니다.

 

2023년 기준 중국판 수능인 가오카오(高考) 실응시자 수는 1078만 명이었는데 4년제 학부 정원은 450만 가량이었으므로 대학 학부진학률은 대략 40% 내외입니다. 이중 고직+전과 입학자 수는 550만 가량이므로 사실상 중국도 고등학생 전체가 고등교육에 진학하는 상황이며 실제로 가오카오 응시생 중 취학률은 90% 이상이었습니다. 출처, 출처2

 

1본 대학이 어느정도인지는 통계마다 다릅니다. 위 출처처럼 6%라고 하는 곳도 있고 10~15% 정도라고 보는 곳들도 있는데 이는 위에 말씀드렸듯 입시제도의 변화로 인해 1본 대학의 정의가 이제는 많이 애매해졌기 때문에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아래 통계처럼 10~15% 내외 정도, 즉 전체로 따졌을 때 상위 10~15%,  대학 가는 인원 중에서도 상위 25~35% 느낌으로 정도로 생각하면 맞다고 생각됩니다.

2. 985공정, 211공정, 쌍일류(双一流) 대학

211공정, 985공정은 중국이 한참 가파르게 성장하던 1990년대 중후반에 중국 대학들을 세계적인 명문대로 만들고자 계획한 프로젝트를 의미합니다. 즉 한국의 LINC+나 글로컬 30 같은 대학교 진흥 프로젝트였던 거죠.

 

지금은 그 프로젝트 그 자체보다는 그 프로젝트에 속한 대학이 명문대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국가에서 여기가 명문대라고 지정해 준 거라고 받아들인 거죠. 정확히 말하면 985에 속한 대학이 더 적고 985에 속한 대학은 모두 211에도 속해있으므로 985공정대학>211공정대학>1본대학인 셈입니다.

 

985공정은 39개 대학, 211공정은 119개 대학으로 사실상 중국 탑 40개 대학교, 탑 120개 대학교로 봐도 무방합니다. 211공정에는 985공정 대학이 모두 포함되므로 211공정만 따지면 80개 대학이됩니다.

 

985대학, 211대학은 진짜 중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쓰이는데 채용 시 대놓고 211, 985대학을 우대하거나 아니면 안 뽑는다는 조건을 거는 경우도 많으며 설령 그렇게 안 하더라도 985, 211대학이면 선호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출처: https://www.xiaohongshu.com/explore/65b4ae9500000000110002cd

 

그래서 이렇게 중국 성(우리나라도 치면 도) 별로 가오카오 응시생 수, 그중 대학 합격률, 그중 1본대 합격률 외에도 211대학 합격률, 985대학 합격률을 따로 조사해 놓은 통계가 있을 정도입니다.

 

전국 기준 211대학의 평균 합격률은 5%, 985대학은 2.5% 정도입니다. 대충 2010~2020년까지 수능 문과 기준 5%가 중경외시~건동홍 사이 정도였으므로 인서울 중상위권 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985대학, 211대학은 내가 상위 2.5%, 상위 5% 대학을 나왔다는 걸 의미하는, 중국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중국 명문대의 대명사인 셈이죠.

 

출처: KBS 세계는 지금, 中 출생률 급락, 지방 도시들 파산 위기 (KBS_259회_2022.04.23.방송)

 

위는 KBS 세계는 지금에서 나온 중국의 구혼이력서입니다. 결혼정보회사가 지방에는 발달하지 않아서 저런 식으로 부모들이 결혼적령기 자녀의 결혼이력서 등을 공원에 걸어놓고 구혼하는 경우가 많은데 학력에 그냥 학사졸업생과 211공정대학 학사를 다르게 표기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저 정도로 그냥 985공정, 211공정이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어있는 거죠.

 

211공정대학은 워낙 많으므로 나무위키 링크를 참고하시고 985공정대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베이징대, 칭화대, 중국과기대, 난징대, 푸단대, 상하이교통대, 시안교통대, 저장대, 하얼빈공업대, 베이징이공대, 난카이대, 톈진대, 둥난대, 우한대, 화중과기대, 지린대, 샤먼대, 산둥대, 중국해양대, 후난대, 중난대, 다롄이공대, 베이징항공항천대, 충칭대, 쓰촨대, 전자과기대, 중산대, 화난이공대, 란저우대, 시베이공업대, 둥베이대, 퉁지대, 베이징사범대, 중국인민대(런민대), 중국농업대, 국방과기대, 중앙민족대, 화둥사범대, 시베이농림과기대

 

쌍일류(双一流)의 경우 2015년 중국 당국이 시작한 세계일류대학 및 일류학과 건설 교육정책을 말하는 것으로 985공정, 211공정의 사실상 후속 정책(중국 당국은 부인)입니다. 그런데 대학교 기준으로 치면 985공정대학+3대학 정도이기 때문에 대학 진학의 기준으로써는 기존 985공정대학과 같아서 별 큰 의미를 두고 있지는 않습니다.

 

2021년 이후 쌍일류 대학에서 대학교 단위가 아니라 일류학과 대학도 포함시켰기 때문에 아무래도 기존 985 공정대학보다는 훨씬 넓은 범위를 차지하게 되긴 했습니다. 그래서 대학교 분류 기준으로는 현재 애매하게 쓰이고 있고요.

3. 구교연맹(九校联盟), 칭베이푸자오(清北复交), 화동오교(华东五校)

여기부터는 완전히 최상위 대학의 영역입니다. 한국으로 따지면 서포카연고, 서성한IST쯤 해당하는 대학들이죠.

구교연맹

 

구교연맹(九校联盟)은 최초로 985공정에 참여한 9개 대학(베이징대, 칭화대, 푸단대, 저장대, 난징대, 상하이교통대, 중국과기대, 하얼빈공업대, 시안교통대)으로 이루어진 대학 교류 연합이며 중국판 아이비리그로도 불립니다.

 

이중 완전 최상위 대학이 칭베이푸자오(清北复交, 칭화대, 베이징대, 푸단대, 상하이교통대)이며 별도로 이중 화동지방(산둥성, 상하이성, 안후이성, 장쑤성, 장시성, 저장성, 푸젠성)에 위치한 5개 대학(푸단대, 상하이교통대, 중국과기대, 저장대, 난징대)을 화동오교라고 부릅니다.

 

칭베이푸자오의 경우 4개 대학은 그냥 최상위로 인정받지만 그 뒤에 어떤 대학이 오는지에 대해 경쟁이 치열한데 대체적으로는 저장대를 그다음으로 치는 편입니다(清北交复浙).

 

다만 일반적으로는 런민대, 베이징항공항천대, 난카이대 등과 하얼빈공업대, 시안교통대는 업치락뒤치락 하므로 구교연맹이 입결 기준으로 오롯이 최상위 대학은 아닙니다만 적어도 상위 15등 언저리에는 무조건 드는 최상위 대학임은 변함이 없긴 합니다.

 

2023년도 기준 최상위 대학 순위의 경우 25위까지는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물론 모두 985공정대학입니다) 출처

 

清北交复浙(칭화대, 베이징대, 상하이교통대, 푸단대, 저장대)

 

국방과기대, 중국과기대, 중국런민대, 난징대, 베이징항공항천대

 

베이징이공대, 하얼빈공업대, 시안교통대, 난카이대, 퉁지대

 

우한대, 화중과기대, 베이징사범대, 둥난대, 쓰촨대

 

화둥사범대, 전자과기대, 중산대, 톈진대, 샤먼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