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별 로스쿨 진학 순위

반응형

대학별 로스쿨 진학 순위


어느 로스쿨에 들어갔든, 어느 대학에서 1년에 몇 명이나 로스쿨 학생을 배출하는지, 또 각 대학의 로스쿨 진학률은 어떤지 하번 살펴보겠습니다.


변호사 시험 합격등 변수가 있긴 하지만 어느 대학에서 1년에 몇 명의 법조인을 배출하는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별 로스쿨 진학자는 법률저널의 기사를 참고했습니다.(http://www.lec.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128)

입학자 수는 위 기사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입학자 수만 가지고는 대학에서 정확히 몇%가 가는지 알 수 없습니다. 


단순히 입학자가 많기 때문에 로스쿨 진학자 수가 많을수도 있죠. 1년에 3800명 가까이 입학하는 고려대학교와 300여명만 입학하는 포항공대를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걸 알아보기 위해 대학교별 입학자(대학알리미 각 대학 2016년 입학자)를 기준으로 로스쿨 진학자 비율을 구해보았습니다. 외국대학 혹은 통합된 대학이나 입학자를 알기 어려운 경우(평생교육진흥원 등)는 통계에서 제외했습니다. 또한 로스쿨 입학자/학부 입학자의 비율이 0.05% 이하인 경우 통계를 내지 않았고 0.05이상 0.1%미만인 경우도 반올림해서 0.1%로 계산했습니다.


8년동안 8명이 배출되지 못한 경우 즉, 평균 1명 미만인 경우 평균 입학자 0명으로 표기했습니다.


+더 정확히하려면 로스쿨 진학자들의 입학 연도의 입학자 수를 대입하는게 옳지만 어차피 정확하게 계산할 수도 없고(군대, 휴학등 변수도 있고 어차피 엄청 늦게 들어가는 경우도 있고 칼졸해서 들어가는 경우도 있으므로) 크게 바뀌지도 않았고 통계적으로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아서 그냥 2016년 입학자를 적용합니다.(다만 경찰대의 경우 2015년 이전인 120명 입학자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단순 입학 정원이 아니라 정원외 전형을 포함한 입학자 기준입니다.



로스쿨 연간 입학자 수, 입학자/학부 입학자 비율(0.05% 이하는 제외)




1. 입학자 대비 로스쿨 생 최다 배출 대학은 경찰대학

경찰대는 연간 19명의 로스쿨 학생을 배출하지만 입학자가 120명이라 로스쿨 진학 비율이 15.4%입니다. 입학 동기 중 20명이 나중에 법조인이 된다는 거네요. 


2. 배출수 최다는 SKY, 입학자 대비 비율도 2~4위

배출 수로만 보면 역시 SKY가 압도적입니다. 서울대 402명, 고려대 302명, 연세대 295명으로 그 다음권인 성균관대, 이화여대, 한양대를 크게 앞지르고 있습니다. 또 각각 13%, 8.8%, 8%로 진학률도 타 대학의 2~3배 정도 되네요.


3. 이화여대, 한동대, 부산대, 숙명여대가 대학 네임밸류에 비해 강세

특이한건 서강대, 카이스트, 포항공대인데 학부생 수가 적어서 로스쿨 합격자 배출 수가 적은 편이지만 비율로 따지면 다 3%를 넘습니다. 특히 서강대의 경우 연간 평균 입학자 수도 50명을 넘겨서 배출수도 꽤 많은 편입니다. 

지방대 중에서는 부산대, 경북대가 아니라 한동대가 로스쿨 진학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럭저럭 괜찮은 인풋에 법학과도 있고 15, 16년간은 지역할당제의 수혜도 받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부산대, 경북대의 아웃풋도 인풋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여대가 강세입니다. 서성한, 요즘은 인풋 기준 중경외시급으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은 이화여대가 서성한보다도 더 많은 인원을 로스쿨에 진학시키고 있습니다. 자교TO를 감안해도 많이 보내는 편입니다. 또 건동홍과 비슷하게 언급되는 숙명여대도 자교 로스쿨이 있는 건국대나 홍익대, 동국대보다 많은 학생을 로스쿨에 진학시켰습니다. 

반응형